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IT업계의 수익모델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.
신규사업을 기획하거나 현재 운영중인 서비스의 새로운 수익모델(BM)을 찾을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B2C
광고
트래픽을 기반으로 광고주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형태
디스플레이 광고
|
노출 당 과금 | 네이버 |
키워드 광고 | 클릭 당 과금 | 네이버 |
동영상 광고 | 노출 당 과금 | 판도라TV |
채용 광고 | 위치 당 과금 | 잡코리아 |
상품 판매
상품 제작자 or 도소매 업자들이 자사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형태
종합 몰
|
상품 판매수익 | GS SHOP |
소셜커머스 | 상품 판매수익 | 쿠팡, 티몬, 위메프 |
도서 | 도서 판매수익 | YES24 |
의류 | 의류 판매수익 | 멋남 |
여행 | 여행상품 판매수익 | 하나투어 |
교육 | 교육콘텐츠 판매수익 | 메가스터디 |
차량 | 렌터카 판매수익 | 금호렌터카 |
이미지 | 이미지 판매수익 | 아사달 |
중개 수수료 (플랫폼)
구매자와 판매자를 한 곳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형태
상품 중개 (오픈마켓)
|
판매액의 6~12% | 11번가 |
상품 중개 (소셜커머스) | 판매액의 8~25% | 티켓몬스터 |
지불 중개 (PG사) | 거래액의 2~4% | 이니시스 |
여행상품 중개 | 판매수수료 | 인터파크투어 |
호텔 중개 | 판매액의 7~20% | 호텔엔조이 |
펜션 중개 | 판매액의 10~18% | 민박넷 |
레포트 중개 | 판매수수료 | 해피캠퍼스 |
유료 앱 중개 | 판매액의 30% | 앱스토어 |
라이선스
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한 양, 빈도, 시간 등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는 형태
음악 라이선스
|
월정액, MP3 다운로드 | 멜론 |
게임 라이선스 | 월정액 | 월드오브워크래프트 |
서버임대 라이선스 | 월정액, 서버구매 | 카페24 |
웹호스팅 라이선스 | 월정액 | 카페24 |
그룹웨어 라이선스 | 월정액 | 팀오피스 |
회원 라이선스 | 유료회원 | 랭키닷컴 |
프로그램 라이선스 | 구매 | 포토샵 |
사이버머니
실제화폐는 아니지만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돈을 구매하는 형태
별풍선
|
별풍선10개 1,000원 | 아프리카TV |
도토리 | 도토리1개 100원 | 싸이월드 |
파일 다운로드 | 캐시10,000개 10,000원 | 파일노리 |
B2B
광고 플랫폼
광고주를 직접 모집하고 제휴사를 통해 광고를 배포하는 형태
디스플레이/키워드 광고
|
제휴사 광고매출의 10~20% | 구글 애드센스 |
모바일 광고 | 제휴사 광고매출의 10~20% | 애드몹 |
모바일 광고 (자체 서비스) | 회원과 수익쉐어 | 애드라떼 |
콘텐츠 제공
저작권이 해결 된 콘텐츠를 기업에게 제공하는 형태
뉴스
|
콘텐츠 제공비 | 아시아경제 |
방송 콘텐츠 | 콘텐츠 제공비 | iMBC |
여행 콘텐츠 | 콘텐츠 제공비 | 하나투어 |
지도 API | 정해진 트래픽을 초과하면 과금 | 구글 |
정보 중개 (데이터 판매)
서비스 이용패턴, 구매습관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가공하여 판매하는 형태
인터넷 순위
|
유료회원 가입비 | 랭키닷컴 |
트렌드분석 | 리서치, 컨설팅 의뢰비 | 코리안클릭 |
설문조사 | 설문조사비 | 서베이몽키 |
마케팅 지원
고객의 목표 달성을 위해 마케팅을 대행하는 형태
광고대행
|
광고대행비 | NBP (NHN Business Platform) |
블로그 운영 | 블로그 운영대행비 | 클렉스 |
이메일 광고 | 타겟맞춤 메일발송비 | 썬더메일 |
솔루션 판매
시장에서 요구하는 솔루션을 기본형태로 구축하고, 고객의 니즈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하는 형태
쇼핑몰
|
설치비, 호스팅비, 커스터마이징비 | 카페24 |
소셜커머스 솔루션 | 설치비, 호스팅비, 커스터마이징비 | 원데이넷 |
로그분석 | 설치비, 월 사용료 | 에이스카운터 |
대량메일 솔루션 | 설치비, 월 사용료 | 레몬메일 |
문자발송 솔루션 | 설치비, 사용량에 따라 과금 | 엠포 |
실명인증 솔루션 | 기본료, 사용량에 따라 과금 | 아이디체크 |
납품
고객의 요구에 맞춰 웹서비스를 제작하는 형태
B2C 성격의 웹&모바일 서비스 제작
|
상호 계약에 의해 결정 | 웹에이전시 |
B2B 성격의 웹&모바일 서비스 제작 | 상호 계약에 의해 결정 |
SI |
아웃스탠딩 자료 (바로가기)
비즈니스 모델 | 대표유형 | 예시 |
유료화/부분유료화 | 일회성 결제 | 소프트웨어 라이선스, 상품 판매, SI 용역 |
정기구독 | 온라인 게임, 온라인뉴스, 스트리밍 서비스, 호스팅 임대, 큐레이션 커머스, Saas | |
핵심자원 부분유료화 | 온라인 게임 | |
콘텐츠 활용범위 부분유료화 | 온라인게임, 웹툰 | |
플레이시간 부분유료화 | 온라인게임, 음원 | |
기부모델 | 개인방송, 크라우드 펀딩 | |
광고 | 검색광고 | 파워링크, 프리미엄 링크 |
디스플레이 광고 | 네이버 메인광고, 구글 애드센스 | |
이메일광고 | 프로모션 광고 | |
리워드광고 | 캐시슬라이드, 애드라떼 | |
피드형 광고 | 페이스북, 트위터, 카카오스토리 | |
콘텐츠형 광고 | 버즈피드, 피키캐스트 | |
동영상광고 | 유튜브, 판도라TV | |
중개 | 이커머스&O2O 중개 | 옥션, 지마켓, 티켓몬스터, 쿠팡, 11번가, 배달의민족, 요기요 |
콘텐츠 및 서비스 중개 | 앱스토어, 구글플레이, 우버, 그랩택시 |
출처 : 아웃스탠딩
반응형